대한민국의 제2의 도시, 부산광역시
부산(Busan)은 대한민국 남동부에 위치한 광역시입니다. 대한민국의 제2의 도시이자 최대 항구 도시입니다. 면적 771.3km에 인구 3,280,740명으로, 대한민국 6개의 광역시 중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부산, 울산권은 경상남도의 중추 도시이며, 부산항을 중심으로 해상 무역과 불류 산업이 발달하였고, 일본과는 대한해협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습니다. 부산은 경제, 문화, 관광, 교육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산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고대부터 중요한 무역항으로 기능했습니다. 임진왜란 당시에는 일본군이 침략한 지점이기도 합니다. 부산항은 세계에서 가장 바쁜 항구 중 하나로, 한국의 주요 무역 중심지입니다. 해운업, 조선업, 제조업 등이 발달해 있습니다. 최근에는 금융 중심지로도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해양금융과 관련된 산업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부산의 자랑 중 하나인 '부산국제영화제(BIFF)'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영화제 중 하나로, 1996년을 시작으로 29회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대한민국 최대의 비경쟁 영화제입니다. 해운대구 우동 센텀시티에서 매월 10월 초에 개최되어 10일간 진행됩니다. 1회 영화제 당시에만 해도 해운대구 일대는 개발조차 되지 않았을 시기로, 부산 동쪽의 변두리였는데, 이제는 전 세계인이 주목하는, '세계인의 영화 축제'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부산은 해안도시답게 아름다운 바다, 싱싱한 해산물 요리, 부산의 마추픽추라 불리는 형형색색의 예술적인 감천문화마을까지 관광지로는 대한민국에서 최고인 도시입니다. 내국인, 외국인 할 것 없이 올 여름 부산으로 여행 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관광 정보
부산을 배경으로 한 <국제시장>이라는 영화가 있을 정도로 역사적으로나 환경적으로 다양한 전통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여행지에서 그 지역의 시장을 둘러보는 것은 현지의 특산물을 한눈에 볼 수 있고, 문화를 이해하기에 큰 도움이 되며, 그 자체로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 부산의 전통시장으로는 감천 문화마을, 자갈치 시장, 국제시장, 기장시장, 부전시장, 부평깡통시장, 광복동 먹자골목, 초량 전통시장, 구포시장, 좌동재래시장, 광안시장, 부산진시장 등이 있습니다. 전통시장 외에도 부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는 전망대, 해안열차 등은 관광 명소로 꼽히며, 부산의 역사·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박물관과 미술관 여행도 추천합니다.
<전망대 & 타워>
- 부산타워 - 부산 남포동에 위치한 부산의 대표적인 전망대로, 부산 해안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 이기대 전망대(Igidae Park) - 부산 해안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해안 산책로를 따라 오륙도와 해운대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 해운대 해수욕장 전망대
- 동백섬 전망대 - 해운대 해수욕장과 연결된 동백섬에 위치한 전망대로,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 중 하나입니다.
- 부산엑스더스카이 - 부산엑스더스카이는 '해운대 엘시티 랜드마크타워'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산에서 가장 높은 건물로 전망대는 무려 100층입니다. 그야말로 해운대 오션뷰와 부산의 화려한 시티뷰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부산에 방문했다면 꼭 한 번 들러볼만한 곳입니다. 특히 99층에 위치한 스타벅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스타벅스로도 유명합니다. (운영시간 : 10:00~21:00 / 입장료 : 대인(만 13세 이상) 1인 정상가 27,000원 / 소인 1인 정상가 24,000원 / 경로 24,000원)
<박물관·미술관>
- 부산근현대역사관 - <부산근현대역사관>은 부산을 대표하는 근현대사 전문 기관으로 격동의 근현대 역사를 통해 오늘날의 부산의 정체를 보여주며, 상설 전시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새로운 형태의 현장형 박물관입니다. 부산근현대역사관 본관은 한국 1세대 건축물인 옛 한국은행 부산본부 건물을 활용한 공간입니다. 상설전시는 부산의 근현대사를 주제로 부산의 역사성을 조명하며, 체험 프로그램은 어린이와 가족 단위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한 "들락날락"을 운영합니다. 부산의 근현대사를 테마로 체험형 역사놀이터에서는 독서, 체험, 영어학습 등 다양한 교육 및 놀이형 콘텐츠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및 안내 051-607-8002/ 주소 : 부산광역시 중구 대청로 112 / 운영시간 : 09:00~18:0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및 1월 1일 / 주차 불가, 공영주차장 이용 / 입장료 무료)
- 국립해양박물관
-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 복천박물관
- 부산박물관
- 부산시립미술관
- 부산세관박물관
-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 부산포민속박물관
- 록봉민속교육박물관
- 범어사 성보 박물관
- 오륜대 한국순교자박물관
- 한광미술관
- 이주홍문학관
- 백산기념관
- 40계단 기념관
- 임시수도기념관
- 부산 민주항쟁 기념관
- 부산광복기념관
- 요산문학관
- 동래읍성 역사관
부산 먹거리
부산은 해산물이 풍부한 지역으로 싱싱한 해산물 요리 외에도 다양한 먹거리들로 유명합니다. 생선구이, 갈비, 꼼장어, 낙곱새, 돼지국밥, 밀면, 동래파전, 오징어 볶음, 보삼, 해물찜 등 동네마다 다양한 맛집이 있으니 하루의 아침, 점심, 저녁 메뉴별로 여행을 계획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횟집으로는 어촌회관, 신평회센터, 해피호스, 이집사절벽, 혜화도회집, 동해수산, 진짜해물탕, 민락동 조은수산, 김포해물마을 등이 있으며, 해운대 어시장 내에 횟집들도 많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해운대 암소갈비는 유명한 맛집으로 미리 예약은 필수입니다. 부산의 돼지국밥은 돼지 뼈로 우려낸 육수에 돼지고기 편육과 밥을 넣어서 먹는 국밥으로, 부산 지역의 향토 음식입니다. 1950년 한국전쟁 중에 경상도 지역으로 내려와 피난길을 전전하던 이들이 쉽게 구할 수 있는 돼지의 부속물로 끓인 데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부산의 유명한 먹거리 중 하나인 밀면도 전쟁 중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만들어 먹었다는 유래가 있습니다. 밀면 또한 부산의 향토 음식 중 하나로 밀가루와 녹말가루를 배합하여 만든 면과 돼지고기 또는 소 사골과 여러가지 약초, 채소 등으로 우려낸 육수를 시원하게 해서 함께 먹습니다. 냉면과 유사한 음식으로 물밀면, 비빔밀면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부산에서 아이들과 함께 먹을만한 메뉴의 식당으로는 스완양 분식, 카츠안, 만덕 대박터진돈까스, 수영 톤쇼우, 해운대 우카, 부산대 톤쇼우 등이 있습니다.